배우자 외도시 해서는 안되는 것

배우자 외도 시, 해서는 안 되는 것들
배우자의 외도는 당사자와 배우자 자녀들 모두에게 너누나 고통스러운 일이다. 특히 배우자의 부정을 알게 된 충실한 배우자는 마치 칼에 베인 것같은 가슴아픈 고통을 겪게 되고 정서적으로 황폐하게 되어진다. 남성이건 여성이건 간에 ‘배우자의 외도를 알게 된 것이 자신의 일생에서 최악의 경험이었다’고 진술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충실했던 배우자의 정신적 고통이 클수록 더욱 더 싸울 일이 많은 결혼 생활이될 수 있다. 다음의 내용은 외도가 발생한 상황에서 보다 건강한 가정을 꾸려가기 위해 헨리 버클러가 기술한 다양하고 합리적인 제안을 적어 보았다.
배우자 외도 시, 하지 말아야 할 것들
1. 현재의 위기가 당신의 삶 전체를 파괴하도록 내버려 두지 말라
2. 당신의 배우자를 비난하거나 욕하지 말고, 이유를 셜명하기 전에 적대적으로 대하지 말라
3. 정말 필요한 사람 외에는 배우자의 외도에 대해 알리지 말라
4. 부정한 배우자와 관계를 정리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지 말라
5. ‘당신 없이는 살 수 없어’와 같은 무력한 의존 상태로 무너지지 말라.
6. 좋은 짝이 되어 주지 못했다고 미안해 하지 말라.
7. 배우자의 연인에게 가서 싸우거나, 또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그에게 공격을 가하지 말라. (보복은 배우자가 애인에 대한 미안한 감정만을 자극하여, 남편과 아내의 사이를 더욱 벌어지게 한다)
8. 남편이 애인과 함께 도망을 가도 당황하지 말라.
9. 맞바람을 피거나 그 외의 다른 방법으로 복수하려 하지말라.
10. 화장이나 새로운 복장, 다이어트의 시도로 기적이 얼어나기를 기대하지 말라.
11. 당신의 배우자에게 결혼의 서약을 언급하며 붙잡아 두려고 노력하지 말라.
12. 당신 자신이나 당신의 배우자에게 결혼 생활을 회복시키기 불가능하거나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성급한 행동을 취하게 하는 최후의 통첩을하지 말라.
13. 변호사를 고용해서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이혼 담당 변호사들은 부부들로 하여금 앙심을 품도록 부추기고 종종 불화에 불을 붙인다. 각 사람의 변호사들이 부부 간의 싸움을 더 부추길 수도 있다. 정말 다른 방도가 없을 때만 변호사를 선택하라. 왜냐하면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이혼 담당 변호사들은 부부들로 하여금 앙심을 품도록 부추기고 종종 불화에 불을 붙인다. 그리고 그들에게 지불되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다. 대부분의 경우 이혼하는 과정을 길게 함으로써 변호사의 수임료가 높아져서 결과적으로는 두 부부의 재산의 절반을 변호사가 갖게 되고 나머지 재산의 절반을 남편과 아내가 나누어 갖게 된다고 한다. 아울러 때론 두 사람의 은밀한 사생활은 휜히 드러나고 (예: 심지어 집안의 시시콜콜한 비밀들, 성 생활의 횟수등) 재산이 거의 바닥이 날 때까지 변호사를 통한 소송이 진행되고 부부는 지치게 되며 마지막 남아 있던 배려나 존중의 마음은 적대감과 분노로 가득차게 된다. 그래서 변호사를 고용하지 않겠다고 서로 약속하는 것도 한 방법이며, 마지막까지 합의를 볼 수 없을 때는 그때 가서 변호사를 고용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많은 경우, 피해자인 아내가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외도 관계를 청산하지 않을 시에는 이혼도 불사 하겠다”고 하면, 남편은 외도 관계를 청산하게 된다. 하지만, 너무 쉽게 관계가 회복되리라 기대하지 않도록 하라. 특히 신중한 생각 없이 배우자와의 성관계에 변화를 주지 말라. 외도 관계에 대해서 상세하게 되풀이하여 묻기보다는,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직접적인 대화가 어려울 경우, 두 사람이 함께 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만한 가정 상담자를 찾도록 하라.
배우자의 행동을 통제하려고 하기 보다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보다 건강한 자신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라.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읽거나 상담자의 도움을 구하여 자신의 삶을 추스리도록 하는 것이 지혜일 것이다.

Be the first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