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람의 변화는 온가족의 변화를 가져온다

한사람의 변화는 온 가족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요즈음 우리사회는 가정과 결혼에 대한 소중했던 가치관을 잃어가고 있는 듯합니다. 변질된 결혼이 가져오는 결과는 우리의 사회가 목적도 없고, 좌절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집단으로 변하며, 자녀들은 본받을 만한 모범적 가정도 없이 소망이 없는 가운데, 고통을 받게 됩니다.

가정은 구성원 서로에게 강한 애착을 가지고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변화를 함께 겪어 나가는 곳입니다. 우리는 가정에서 힘을 부여받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가정 안에서의 스트레스는 옷을 아무데나 벗어두거나 양말을 함부로 던져두는 등의 사소한 일로부터 가족의 사별까지 다양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삶을 파괴시키는 경험들에 대한 연구에서(Holmes & Rache, 1967) 가장 큰 스트레스를 주는 12개의 사건들 가운데 8개가 직접적으로 가정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로써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개인적 스트레스의 주된 원인은 가정에 있다는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한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고 이길 힘이 없게 되면 그의 정신기능이나 인격에 이상이 오게 되는데, 충동적이면서도 신경질적인 사람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런 태도는 가족들과의 관계를 멍들게하고 서서히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합니다.

한 자매가 상담실을 찾았습니다. 자매는 상태가 좀 심하여 우울증 증세를 보이며, 무력감에 빠져있었습니다. 이유인즉, 자매의 아버지와 어머니와 이혼 직전이셨고 가정에서는 심한 말로 서로를 공격했기에 그 자매는 무척 가슴 아파했습니다. 가족 배경을 알아보니 자매의 할아버지께서도 할머니를 박대하셨고 부지중에 아버지께서도 같은 태도로 어머니를 대하셨던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하여 자매의 상처는 회복되고 있습니다. 또 어떻게 부모를 도와야 할 지도 배워가고 있습니다. 자매가 상담 및 교육 시간에 배운 것들을 부모님께 전해 드리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며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부모님께 모범을 보임으로 부모님의 경우도 점차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처럼 부모의 갈등이 심한 가정의 자녀들은 결혼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 가운데 배우자가 나타났을 때 쉽게 결단하지 못하거나 인생을 어둡게 보는 경향도 있습니다. 자매의 경우처럼 가정 안에서의 죄의 영향력은 한 사람 혹은 한 세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자손 삼사 대까지 이르는 것을 우리는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 유념하여 상담이나 가정사역에 관한 교육을 받으며, 주님께 갖고 나가 새롭게 하심을 입어, 가정, 개인 사회를 강건하게 세우도록 기도하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