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를 향상시키려면?

자녀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부모가 제일 모를 수 있다.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녀에 대한 생각을 안하거나 미리 선입견을 가지고 대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주관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객곽적 사실에 대한 해석이 어렵게 되는 경우이다.

제일 안타깝게 드러나는 부분이 자녀들의 성적이다.  자녀들의 성적은 원인이라기 보다 결과이다.   그냥 말 그대로 테스트 점수라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점수만 올린다고 해서 능사는 아니다.  왜 점수가 떨어졌는지, 정서적인 것, 사회적인 것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꿈과 미래에 대해 자신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가는 것은 중요하다.

하려고 하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억지로 끌로가는 것처럼 서로에게 힘든 경우는 없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하기 싫은 책을 억지로 읽어야 하고, 가기 싫은 학교를 억지로 가야하고….수 많은 하기 싫은 일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부는 그 중에 한 가지 일뿐이다.    삶이 활력이 없고, 생기가 없는 이유를 찾아야 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된다.

주위에 조언해 줄 전문가가 필요하다.   인터넷은 그 전문가를 찾는 도구가 될 수 있다.

다음을 인터넷에서 발견하고,  아이를 키우는 어른 또한 참고할 만한 지침임을 느끼게 되었다.

“학습동기를 향상시키려면?”은 “우리 삶의 동기를 향상시키려면?”으로 일반화될 수 있을 것 같다.

===============================================

1. 내가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세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한 것인지, 교사나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인지, 장래에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한 것인지,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인지 등을 신중하게 생각해 보세요. 자신의 꿈과 삶의 목표를 분명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구체적인 목표 설정은 장래의 희망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목표를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누구나 중요한 일을 할 때에는 미리 계획을 세웁니다. 계획은 중요한 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조그만 일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먼저 장기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첫째, 직업이나 전공을 선택합니다. 둘째, 미리 갖추어야 할 자격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셋째, 목표달성을 위한 1년간의 장기적인 학습 세부 계획을 세웁니다. 넷째, 장기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한 달간의 단기적인 세부계획을 세웁니다. 다섯째, 계획을 실천합니다. 여섯째,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합니다. 일곱째, 계획을 수정하여 다시 단기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습을 계획할 때, 자신의 특성에 맞게 학습계획을 세우고, 공부의 양을 중심으로 계획을 세우며, 토막시간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그 다음엔 단기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단기 목표를 세울 때는 시간관리를 효율적으로 해야 합니다.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첫째,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하게 되며, 짧은 시간에 많은 과목의 공부를 하려고 서두르게 되며, 너무 많은 분량의 공부를 해야 한다고 예상하여 비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재미있고 효율적이고 쉽게 공부하려면, 책상 앞에 앞아 학습과제를 점검합니다. 둘째, 책을 찾아 충분히 차례대로 차분히 공부합니다. 셋째, 책을 덮고 공부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무엇보다도 현재 자신의 시간 사용과 생활리듬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일상생활 속에서 시간활용을 점검해 보세요. 구체적으로 학습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학습시간을 마련하기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또 자투리 시간을 학습시간으로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해 보세요

출처: http://www.tespia.kr/files/resultPdf/sample_003.pdf (2018년 10월 10월 22일)

 

Be the first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