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위기를 위한 응급조치

결혼위기탈출대부분의 부부들에게 결혼생활이 절망적이고 희망이 없어 보일 때가 있기 마련이다. 사실 이 책은 이런 때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긴 하지만, 어쨌든 이런 위기의 시간은 있기 마련이다. 다음의 지침들은 이런 시간에 대비한 우리의 ‘응급조치’들이다. 적어도 이 중 한 가지는 이런 시간의 고통을 완화해주고, 현재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하며, 앞으로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설정해 줄 것이다.

1. 적어보라
두 사람 모두 왜 행복하지 않은지, 그리고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목록으로 작성해보라. 서로 작성한 목록을 비교해보라. 이야기할 출발점이 될 것이다.

2. 이야기 나눌 시간을 마련하라
장거리 자동차 여행이 이야기하기 좋은 시간을 마련해주기도 한다. 함께 둘만의 시간을 마련하라. ‘싸우게 될까 봐’ 두려워하지 말라. 지금까진 너무 바빠 이야기할 시간도 없지 않았는가? 첫 휴가 때 마음 한쪽에 묵혀두었던 불평들이 터져 나올 수도 있다. 용감하게 문제를 헤쳐나가 저 너머 행복의 사간에 도달하라.

3. 휴전하기
상대와 이야기하기 전에 쉬거나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과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더욱 명료해지고, 너무 발끈하거나 감정적으로 되는 것을 막아준다.

4. 예의를 갖추라
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다음과 같다. “난 행복해지고 싶어요. 그리고 당신도 행복해지기를 바라요. 우리가 어떻게 하면 될까요?”

5. 자신을 보살펴라
자신을 잘 돌보도록 하라. 특히 비참한 기분일 때.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외식을 한다든지, 비디오나 영화감상(특히 기운을 북돋거나 재미있는 것을 고르도록 하라)같은 일상의 즐거움을 느껴라.

6. 도움을 청하라
오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좋은 상담자나 중재자를 찾아보라.

[출처] 우리는 사랑을 배우기 위해 결혼했다./스티브 비덜프 – pp.147~148

Be the first to comment